사회적 대화 복원에 공감대 형성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4일 청와대 본관 충무실에서 열린 노동계 초청 만찬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4일 청와대 본관 충무실에서 열린 노동계 초청 만찬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달 24일 노동계 대표를 청와대로 초청해 만찬을 가졌다.

이 자리에는 한국노총을 비롯해 노동시간 단축, 사회적 연대,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등에 모범을 보여 온 비정규직·미가맹 노조가 참여했다.

민주노총은 이번 만찬에 참석하지 않았다.

이날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10년 동안 노동은 국정의 파트너로 인정받지 못하고 소외되고 배제됐다”라며 “노동계와 정부가 국정의 파트너로서의 관계를 복원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고 시급한 과제”라고 말했다.

이어 “정부는 노동계와 함께하고 협력을 얻어야만 노동이 존중받는 사회라는 국정 목표에 한걸음 더 다가갈 수 있다”라며 “오늘 이 만남은 노·정이 국정의 파트너로서 관계를 회복하는 출발점”이라며 노동존중사회 실현을 위해 함께 노력할 것을 당부했다.

이날 김주영 한국노총 위원장은 휴일근로를 연장근로에 산입하고 특례업종을 줄임으로써 노동시간을 단축해야 하며, 이를 위해 국회가 앞장서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이에 대해 문 대통령은 “노동시간 단축을 통해 일·가정 양립, 나아가 저출산·고령사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라며 “국회의 입법을 통한 노동시간 단축이 가장 바람직하지만, 여의치 않을 경우에는 대법원의 판결이나 행정해석을 바로잡는 등 여러 가지 대안들이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