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직속 일자리위원회 공식 출범

문재인 대통령을 위원장으로 하는 대통령직속 일자리위원회가 공식 출범 했다.

문 대통령은 중앙부처, 노사단체 대 표 및 민간전문가 28명으로 구성된 대 통령 직속 일자리위원회가 지난달 21일 위촉식을 갖고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 한다고 밝혔다. 위원회는 문재인 대통령(위원장)과 이용섭 부위원장을 비롯해 기재부, 교 육부, 미래부 등 중앙부처 소속의 당연 직 위원 14명과 노사단체 대표 및 민간 전문가 등 위촉직 위원 14명 등으로 구성됐다.

이날 위촉식 이후에는 곧바로 일자 리위원회 제1차 회의가 개최됐다. 회의 에서 참석자들은 ▲새 정부의 일자리 정책 추진 방향 ▲민간일자리 창출 방안 ▲일자리 질 개선 방안 ▲일자리 정 부 구축 방안 등에 대해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문 대통령은 “양질의 일 자리를 마련하는 것이 정부정책의 최 우선 순위”라며 “이를 위해 재정, 세제, 금융, 조달, 인허가 등 가용가능한 모든 정책수단을 최대한 동원하고, 고용영향 평가, 정부 및 공공기관 평가 개편 등을 통해 일하는 방식까지도 일자리 중심으로 개편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각 부처는 소관 정책수단 을 일자리 관점에서 재검토해 모든 정 책이 일자리 정책 추진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힘을 모아달라”고 당부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신산업 발전 등 에 따른 새로운 일자리 창출과 노동시 간 단축을 통한 일자리 늘리기, 비정규 직 차별 해소, 최저임금 인상을 통한 일자리 질 향상이 필요하다”면서 “일자리 위원회가 일자리 정책의 청사진과 현실 적인 대안, 실행방안 등이 담긴 ‘일자리 정책 로드맵’을 8월말까지 마련해 달 라”고 강조했다.

이어서는 “일자리 정책은 노사정이 신뢰를 토대로 대화와 타협, 또 협력과 연대를 통해서만 달성할 수 있는 과제” 라며 “열린 마음으로 대화하고 서로가 조금씩 양보하고 협력해서 상생의 길을 찾아야 한다”고 언급했다. 최근 일자리 추가경정예산안을 놓고 여야 간 합의가 도출되지 않는 상황에 대해서는 “하반기부터 우리 고용시장 에 마중물이 될 수 있도록 국회에서 신 속한 처리를 당부 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