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의 제19대 대통령이 결정됐다. 지난해 12월 국회에서 대통령 탄핵소추안이 통과된 지 5개월 만에 마침내 나라가 제자리로 돌아왔다. 이제 혼돈의 시대를 끝내고 새로운 희망의 시대를 열어나가야 한다.

이번 대선은 촛불집회로 표출된 시민의 개혁 열망을 실현하는 출발점이었다. 시민들은 해묵은 악습을 청산하고, 사회혁신을 통해 우리나라를 더 나은 미래로 이끌어 줄 것을 새정부에 주문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금 이 시민들의 열망을 임기 마지막 날까지 굳게 간직해야 한다. 현재 문 대통령 앞에는 수많은 과제가 놓여 있다. 승리에 취해 있을 여유가 없다.

북한의 핵 위협이 계속되는 가운데 미·중·일의 패권 경쟁까지 심화되며 그야말로 우리나라 안보는 풍전등화의 위치에 놓여있다. 경제도 불안하긴 마찬가지다. 연일 치솟는 물가와 심각한 빈부격차 속에 서민들의 삶이 무너져 내리고 있다. 더불어 이번 선거에서 드러났듯, 세대·계층 간 갈등과 격차도 갈수록 심각해지고 있다.

그리고 무엇보다 심각한 것은 바로 ‘안전’이다. 세월호 침몰사고가 이번 정권 교체에 중대한 영향을 미쳤음을 그 누구도 부인할 수 없을 것이다. 국민 모두가 알겠지만, 세월호 사고는 우연히 발생한 것이 아닌 우리나라의 안전 수준이 반영된 결과물이다. 수십 년째 우리나라의 안전수준은 OECD 국가 중 최하위에 머물고 있으며 우리 산업현장에서는 매년 9만명 정도가 재해를 입고 있다. 대형 재난재해도 여전히 빈발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 안전은 더 이상 물러날 곳이 없다. 대통령과 새정부가 안전의 위치를 바로 세워야 한다. 그것이 가장 큰 소임이자 책무다.

문 대통령은 후보자 시절 공약을 통해 “헌법에 안전 기본권을 명시해 국민안전을 최우선 과제로 삼겠다”고 밝혔다. 또 “국가가 존재하는 가장 큰 이유는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기 위함이며, 대통령과 청와대가 국가재난의 컨트롤 타워가 되겠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안전규제를 강화하고 안전을 담당하는 직군에 대해서는 정규직을 의무화하겠다고 약속했다. 아울러 소방방재청과 해양경찰청의 독립, 안전관리기관의 통합적 운영 등 수많은 안전정책의 도입·추진을 공약으로 내세웠다.

이제부터 이 약속을 확실히 지켜나가야 한다. 문재인 대통령은 사회 갈등을 봉합하고 갈라진 민심을 하나로 모아 보다 안전하고 행복한 사회를 만들어 가야 한다. 각계각층의 지혜를 모아 난국을 헤쳐 나갈 길을 모색하고 공약을 차근차근 챙겨서 실행에 옮겨야 한다. 공약의 철저한 이행만이 국민의 열망에 보답하는 길임을 잊어선 안 된다.

정부를 중심으로 안전을 확산시키려는 범국가적 노력이 대대적으로 전개된다면, 분명 우리나라의 안전 수준이 한층 향상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될 것이다. 이것이 원동력이 되어 안전에 대해 각계가 뜻을 모아 전심전력(全心全力)을 다한다면, ‘선진 안전문화’가 우리사회 곳곳에 뿌리내릴 수 있을 것이다.

반드시 이번만큼은 문재인 대통령과 새정부가 ‘안전선진국 대한민국’의 기틀을 확고히 다져주길 기대한다. 이것이 전 安全人의 하나뿐인 바람이자 소망이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