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환 제1차관 주재로 건설사 안전담당 임원들과 간담회 개최

국토교통부가 건설사들을 대상으로 건설안전에 대한 의견수렴에 적극 나섰다.

국토교통부는 23일 건설회관에서 건설업계 안전담당 임원을 대상으로 간담회를 실시했다. 이날 간담회는 김경환 국토부 제1차관이 주재했으며, 삼성물산, 현대건설, 대우건설 등 국내 대형 건설사의 안전담당 임원들이 참석했다.

국토교통부와 건설사 안전담당 임원들은 크레인 사고예방대책, 가설구조물 공사 사고예방대책 등 향후 건설안전정책의 추진방향에 대한 심도 깊은 토론을 진행했다. 특히 국토부는 설계안전성 검토, 건설사고 신고 의무화, 건설참여자 안전관리 수준평가, 불시점검 및 작업실명제 도입, 가설구조물 품질관리계획 수립 의무화 등 최근 추진 중인 건설안전대책들이 현장에서 원활히 시행될 수 있도록 건설사들이 적극 협조해줄 것을 당부했다.

아울러 이 자리는 안전보건에 대한 현장의 의견을 수렴하는 자리이기도 했다. 건설사 임원들은 우선적으로 사고발생 시 건설진흥법의 부실벌점과 산업안전보건법상 처벌을 동시에 받는 중복처벌 문제를 재고해달라고 국토부에 건의했다.

아울러 건설사 임원들은 현장의 안전을 위한 방안으로 크게 두 가지를 제시했다. 충분한 공사기간을 확보토록 하여 무리한 공사에 따른 사고가능성을 줄이고, 대형건설기계 면허를 일정기간 안에 갱신토록 하여 장비조작 미숙에 따른 사고를 방지해야 한다는 것이다.

국토부는 이들 의견을 검토해, 필요한 경우 향후 추진할 안전대책 등에 반영해 나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김경환 제1차관은 “안전한 건설환경을 조성하기 위해서는 정부의 올바른 대책 마련과 더불어 공사를 수행하는 당사자들의 안전에 대한 의식이 중요하다”며 “업계가 안전기준을 충실히 준수하는 가운데, 정부도 업계와 지속적으로 교류하여 실효성 높은 안전대책을 수립한다면 건설재해예방에 큰 성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