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년 이상 노후 전동차, 5년 마다 정밀안전진단 시행

내년까지 광역철도에도 스크린도어 도입

올해 안에 모든 도시철도역에 스크린도어가 설치되고, 내년에는 광역철도역에도 도입될 예정이다. 아울러 철도 고장사고를 일으키는 제동장치 등 고장 빈발 부품에 대해서는 일상 점검이 강화된다.

국토교통부는 지난달 2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8차 국민안전 민관합동회의에서 이같은 내용의 도시철도 안전대책을 발표했다.

안전대책에 따르면 선로 추락·자살사고 방지를 목적으로 설치되고 있는 스크린도어가 올해는 모든 도시철도역, 내년까지는 광역철도역으로 확대된다.

사고 가능성이 높은 곡선구간에 설치되는 접이식 안전발판도 사고가 많이 일어나는 역사부터 단계적으로 도입해 2017년까지 35개 역에 설치할 계획이다.

20년이 넘은 노후 전동차에 대해서는 5년 마다 정밀안전진단을 진행하며, 노후화된 차량은 단계적으로 신차로 교체해 나간다.

고장을 자주 일으키는 부품과 노후 전력·신호시설에 대한 안전대책도 마련됐다.

고장사고의 원인인 제동장치, 주회로장치 등에 대해 일상점검을 강화하고 정비주기를 단축한다. 주기적인 조사와 평가를 거쳐 운행장애가 지속적으로 발생하면 부품을 조기에 교체한다.

부품의 품질을 끌어올리기 위해 부품 강소기업을 지정해 연구 개발도 적극적으로 지원한다. 정부는 현재 지정된 7개 부품 강소기업을 2020년까지 20개 이상으로 육성하기로 했다.

노후화된 전력·신호설비 등도 시설투자계획을 마련해 단계적으로 개량할 계획이다. 또 안전 위험이 있는 터널과 교량 등 철도시설물에 대한 점검·정비가 강화되고 이력관리시스템도 도입된다.

대형사고 발생 시 도시철도 운영사에 대한 처벌도 강화된다.

도시철도 운영사의 경영평가에 안전목표를 강화하고 운영사의 안전관리 수준도 평가해 일반에 공개된다. 또 대형사고가 발생한 경우에는 운영사에 대한 과징금 처벌도 상향조정된다.

국토부의 한 관계자는 “도시철도를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정부와 지자체, 운영사가 협력해 지속적으로 안전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