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성호 국민안전처 차관

 

안전한 생활을 가르치는 것은 모든 어른들의 책임이자 의무


흔히 부모님이 돌아가실 때보다 자식이 죽을 때의 아픔이 훨씬 더 크다고 말한다. 가족을 잃은 슬픔을 감히 비교할 수는 없지만, 보통 부모님들이 노환으로 돌아가시는 것과는 달리, 자식이 죽는 경우는 불치의 병이나 불의의 사고·재난이 원인이 되는 경우가 많아 그 슬픔이 더욱 더 크다는 뜻으로 받아들이게 된다. 그런 점에서 어린이들의 사망은 사람이 나이 들어 소천(召天)하는 순리를 거스르는, 막을 수 있다면 반드시 막아야 하는 일이다.

2014년 한 해 어린이(15세 미만) 사망자 수는 2037명에 달하며, 이 중 교통사고·추락 등 안전사고로 사망한 수는 215명이다. 한 해 어린이 10만 명당 3명 정도가 사고로 목숨을 잃고 있는 셈이다. 어린이 사고 사망자는 그동안 각계각층의 관심 속에 매년 감소 추세에 있기는 하나, 어린이 10만 명당 2명 가량의 안전사고 사망자가 발생하는 독일·영국 등 OECD 선진국과 비교해보면, 여전히 우리나라의 어린이 사망사고 위험은 높다. 자식을 잃어 가슴이 미어지는 슬픔이 그만큼 많이 발생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어린이 사망사고가 어린이들만의 책임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이다. 어린이들은 스스로 위험상황을 인지하고 대응하는 능력이 부족하다. 어린이들의 생활환경에서 위험요소를 제거하는 것이나, 어린이들에게 안전한 생활을 가르치는 것은 모두 어른들의 책임이자 의무이다. 우리나라의 안전을 총괄하는 국민안전처의 차관으로서 어린이 자녀를 둔 부모님들의 걱정과 우려에 깊이 공감하며, 어린이 안전 강화를 위해 앞으로 해나가야 할 일들에 대한 무한한 책임감을 느낀다.

올 3월부터 정부는 어린이들이 매일같이 오가는 어린이집·유치원이나 학교 주변의 ‘어린이 보호구역(스쿨존) 내에서 교통사고 사망자를 제로(0)화하겠다’는 목표 아래 안전사고 줄이기에 총력을 기울여나갈 계획이다.

어린이보호구역은 말뜻 그대로 어린이 보호가 최우선되어야 하는 구역임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매년 500건 이상의 어린이 교통사고가 발생하고 있는 실정이다. 앞으로 어린이 보호구역 내에서 단 한 명의 어린이 사망자도 발생하지 않도록, 무단횡단 방지용 안전펜스 등 안전시설을 확충하고, 운전자들의 어린이보호구역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하며, 과속 등 법규 위반행위에 대해서는 강력한 단속·지도를 실시할 것이다.

그리고 어린이보호구역에서 학부모·주민·시민단체와 함께하는 어린이 안전지도 및 보호 캠페인을 대대적으로 펼쳐 어린이 안전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분위기를 조성하는 구심점으로 삼을 것이다. 사고·범죄 위험이 높은 구역에는 CCTV 카메라도 설치하여 예방 효과를 높이고 상황 발생 시 빠르게 대응할 수 있도록 하여 어린이들이 안전하게 활동할 수 있는 좋은 환경을 만들어 나가겠다.

또한 어린이들의 생활에 ‘안전’이 습관화될 수 있도록 생애주기별 안전교육을 추진해나갈 계획이다. 안전교육 콘텐츠를 확충하고 공유할 수 있는 ‘생애주기별 안전교육 포털’을 만들어 어디서나 쉽고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이 포털에 안전교육 전문가들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여, 각 교육기관에서 전문성을 갖춘 안전교육 강사를 찾는데도 어려움이 없도록 할 계획이다.

안전은 하루아침에 이루어지지 않으며, 어린이 안전도 마찬가지다. 2003년에 1000명이 넘던 어린이 안전사고 사망자 수를 1/5로 줄이는 데 10년이 넘는 시간이 필요했다. 저출산 현상이 심각한 우리나라에 있어 어린이 안전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이제 정부와 관계기관 뿐만 아니라 시민사회의 어른들이 안전행동 실천에 솔선수범하고 어린이가 위험에 노출되지 않도록 지속적인 관심을 기울여야만 한다.

우리 어린이가 사고와 재난으로부터 단 한명이라도 목숨을 잃어서는 안 된다는 마음가짐을 갖고 안전실천에 적극 나선다면 오늘도 아이들 생각에 여념이 없는 부모들의 걱정을 조금이나마 덜어줄 수 있을 것이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