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부·안전보건공단, 24시간 위험상황신고실 운영

 


박인용 안전처 장관“자신의 안전이 가족과 이웃의 행복임을 인식해야”


정부가 국민들이 안전하고 편안한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설 연휴 대비 특별안전대책’을 수립하고 비상대응체제에 돌입한다.

국민안전처와 고용노동부 등 주요 부처는 지난달 29일 황교안 국무총리 주재로 열린 ‘제7차 국민안전 민관합동회의’에서 ‘설 명절 안전대책’을 보고했다.

먼저 안전처는 설 연휴 동안 중앙재난안전상황실과 관계부처·자치단체 종합상황실을 24시간 가동해 전국의 재난상황관리를 총괄한다. 각 부처별 안전대책이 현장에서 제대로 이행되고 있는지 모니터링하고 필요시 안전감찰활동도 벌인다. 이와 함께 전국의 소방·경찰관서와 해양경비안전본부는 내달 5일부터 11일까지 7일간을 ‘특별안전대책기간’으로 설정하고 특별경계 근무에 들어간다.

고용노동부와 안전보건공단은 화재·폭발 등 고위험 사업장 3687개소에 대해 노·사 자율 합동점검을 실시하도록 하고, 이의 이행여부를 철저히 확인할 계획이다. 이는 설 명절을 앞두고 일선 사업장의 안전관리가 느슨해져 산업재해가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하기 위함이다. 아울러 고용부와 공단은 연휴기간 동안 발생하는 산재에 즉각 대응하기 위해 위험상황신고실(☎1588-3088)도 24시간 운영한다.

◇국토부, 폭설로 인한 피해예방에 총력

국토교통부는 폭설로 인한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한국도로공사 및 지자체와 함께 제설 취약구간 2148곳에 제설장비 1만여대와 인력 15만1014명을 사전 배치하는 한편, 한파대책 종합상황실과 긴급지원반을 가동한다. 또 내달 5일부터 10일까지 6일간을 특별교통대책기간으로 정해 안전한 귀성·귀경객 수송을 지원한다.

해양수산부는 도서지역 여객 수송을 위해 특별수송대책본부를 가동하고 여객선 수송능력을 평시 대비 19%(130척 740회→139척 881회) 확대한다. 아울러 민간 전문경력 보유자인 해사안전감독관을 중심으로 여객선 안전점검도 벌인다.

이밖에 보건복지부는 중앙과 지자체에 비상진료대책상황실을 꾸리고 휴일 당번 의료기관·약국 1만1060곳을 지정해 진료 공백을 방지하기로 했다.

박인용 국민안전처 장관은 “설 연휴 동안 전국의 재난·안전 상황을 24시간 꼼꼼히 챙기겠다”면서 “국민들께서도 자신의 안전은 가족과 이웃의 행복이라는 인식을 갖고 안전운전 등 안전한 생활습관을 실천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