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7월부터 긴급은 ‘112·119’, 비긴급은 ‘110’으로 통합

국민안전처가 한국형 긴급 신고전화 통합체계 구축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세부방안을 확정했다.

안전처는 올해 안으로 통합체계 구축사업자를 선정하고 이르면 내년 7월부터는 새로운 신고체계를 운영한다고 지난 15일 밝혔다.

긴급 신고전화 통합사업은 국민들이 보다 편리하게 신고전화를 이용할 수 있도록 기존 20개 신고전화를 긴급은 112(범죄)·119(재난), 비긴급은 110(민원·상담)으로 통합하는 사업이다.

이번 사업이 완료되면 국민들이 어느 번호로 신고하든 상관없이 긴급 신고기관 간 실시간 신고정보 공유로 신속한 대응과 민원상담이 이루어지게 된다.

안전처는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통합체계 7대 주요과제를 도출하여 사업에 적극 반영할 계획이다. 7대 과제는 ▲공동관리센터 구축 ▲비상접수센터 구축 ▲정부콜센터 보강 ▲연계·활용체계 구축 ▲공동자원 활용체계 구축 ▲공동대응체계 구축 ▲첨단 IT기반기술 기능화 등이다.

이에 대해 안전처는 신고기관 간 공동활용이 가능한 부분은 최대한 활용하여 통합체계 운영의 효율성을 높이고 신고번호, 신고내용, 위치정보, 출동정보, 조치내역 등 다양한 연계정보가 공유되는 만큼 개인정보 보호를 포함한 정보보안 측면도 충분히 고려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박인용 국민안전처 장관은 “차질 없는 사업추진을 통해 새로운 신고체계를 조속히 정착시키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사업은 전자정부지원사업(320억원)으로 추진되며, 전담기관인 한국정보화진흥원에서 사업을 발주·관리하고, 국민안전처에서 사업 전반에 대한 총괄·조정 기능을 수행한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