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폭죽 등 폭발성물질 사용 행사 집중 관리

지역 단위 축제나 행사가 많이 열리는 가을철을 맞아 정부가 대대적인 안전점검을 실시한다.

국민안전처는 자치단체 축제·행사장의 안전관리 실태 점검에 나선다고 지난 22일 밝혔다. 주요 점검 대상은 규모가 큰 축제·행사로, 산이나 수면 등 사고가 빈번한 장소에서 진행되거나 불·폭죽·석유류 등 폭발성물질을 사용하는 고위험축제도 포함된다.

축제·행사장의 경우 많은 인파가 몰려 안전사고 발생 위험이 클 뿐만 아니라, 사고가 일어날 경우 대형사고로 이어질 우려가 높다. 하지만 그간 축제·행사장의 안전점검이 인력과 전문성이 부족한 지자체 주관으로 대부분 이뤄지다보니, 사고를 효과적으로 예방하기에는 부족함이 있었다는 게 안전처의 판단이다.

또 지역 축제·행사가 연중 가을철(9~11월)에 가장 많이 개최되는 점도 감안됐다. 실제 문화체육관광부에 따르면 올해 개최 예정인 지역 축제·행사 664건 중 절반에 가까운 291건(43.8%)이 가을에 열린다. 특히 그중에서도 194건이 10월에 집중돼 있다.

이에 안전처는 지자체 자체 점검결과를 유관기관 전문가와 함께 재확인하는 방식으로 점검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이때 안전처는 축제·행사 특성에 맞는 안전관리계획 수립과 지역안전관리위원회 심의결과 반영 여부를 집중적으로 살필 계획이다.

안전처의 한 관계자는 “공연장의 재해대처계획이 미흡해 보완 요구를 했는데도 거부할 경우 제재할 수 있는 규정이 없는 현행 제도를 개선하기 위해 문체부와 협의 중”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