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SL공사)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는 지난 2000년 7월 설립된 환경부 산하 공공기관이다. 서울, 인천, 경기 등 수도권 지역에서 발생하는 생활, 건설, 사업장(일반) 폐기물을 위생적이고 친환경적으로 매립·처리하고 있다. 공사는 매립지라는 인식을 개선하기 위해 그동안 많은 노력을 기울여왔다. 대표적으로 2000년 10월 사용 종료된 제1매립장에는 폐기물관리법에 의한 사후관리와 지역주민들을 위해 골프장(36홀)을 조성했다.

현재는 2014년 아시안게임을 위해 인근에 건설된 수영장, 승마장 등과 함께 환경테마공원으로서 역할을 다하고 있다. 앞으로는 글로벌 테마파크 조성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워터파크, 대형 아울렛, 휴양단지 등 체류형 친환경 복합단지이자, 에너지와 경제, 그리고 환경이 함께 어우러진 세계적인 테마파크로 발전해나갈 계획이다.


◇2년 연속 무재해 달성, 안전한국훈련 우수기관 선정
이곳의 주요 시설로는 침출수처리장과 50MW 발전시설 등이 있다. 침출수처리장에서는 매립장에서 발생하는 침출수를 최첨단 공법을 사용해 안정적으로 처리하고 있으며, 혐기성 소화과정에서 발생하는 소화가스(메탄)를 정제하여 자동차연료 및 1.9MW발전시설의 연료로 사용하고 있다.

아울러 이곳은 단순 매립 폐기물을 에너지화하고 매립부지를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가연성폐기물 고형연료(SRF)시설, 하수슬러지자원화시설(복토재, 건조연료 생산), 음식물폐수 바이오가스화시설 등을 설치·운영하고 있으며, 향후에는 바이오매스, 태양광 등 에너지 생산시설도 추가로 운영할 계획이다.

다양한 설비를 운영하고 있다는 점에서 안전의 중요성은 매우 크다. 특히 작업특성상 중장비 차량에 의한 협착사고, 유해가스 및 산소결핍 밀폐장소에서의 질식사고, 매립가스 누설에 따른 화재·폭발사고, 고소작업시 추락사고, 유해화학물질 취급과정상의 화상 등 각종 안전사고의 위험이 존재한다. 여기에 사업장 특성상 각종 환경오염사고가 발생할 가능성도 있다.

이러한 악조건 속에서도 이곳은 2년 연속 무재해를 달성했으며, 지난해에는 안전한국훈련에서 환경부 평가 우수기관으로 선정된 바 있다. 안전과 환경을 최우선하는 경영철학, 철저한 안전수칙 준수 문화 등 안전현장으로서 갖추어야 할 덕목들을 모두 갖추며, 무재해·무사고 사업장으로 확고히 자리매김하게 된 것이다.


◇안전작업허가제, 기준보다 더 강화해 시행
이곳은 시설 및 설비에 의한 사고를 예방하는데 중점을 두고, 각종 점검을 꾸준히 시행한다. 1차로 사업장 자체적인 안전점검, 2차로 외부 전문기관에 의한 안전점검이 실시된다. 여기에 3차로 기관장 및 총괄부서의 안전점검 활동도 전개된다. 설·추석 등 명절, 해빙기, 우수기, 동절기 등 재해 취약시기별로 특별안전점검도 실시한다.

그리고 유해·위험작업 시 안전확보절차인 안전작업허가서 제도를 전 사업장으로 확대 적용하고 있다. 안전작업허가서는 보통 PSM 대상시설에 적용되지만, 이곳은 법 적용 대상이 아님에도 위험시설에 대해서는 자체적으로 이 제도를 도입했다. 게다가 보통 허가제의 기준보다도 더 강화해 시행하고 있다.

이밖에 이곳은 자연 및 사회재난에 대비 관심, 주의, 경계, 심각 등 위기경보발령 기준과 예방, 대비, 대응, 복구 등 단계별 위기관리 활동 및 조치사항을 미리 마련하여, 재난 등 위기사항 발생 시 신속하게 상황을 수습하고 대처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재난대비 비상상황별 대응훈련과 안전한국훈련 등을 통해 매뉴얼이 정확히 작동되는지 수시로 확인하고 있다.


◇환경관리에도 최선
이곳은 환경관리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해 운영하면서 주변 지역의 환경 보존에도 노력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폐기물 처리의 경우 당일 폐기물 매립이 완료되고 나면 즉시 20cm 두께로 복토를 하고 이후 추가로 30cm 이상의 두께로 중간복토를 실시한다. 또한 매립작업 중 살균제와 탈취제를 살포하고 주변지역에 살충연막소독 등을 실시하는 등 폐기물 매립으로 인한 비산먼지와 악취 제거에 주력한다.

이처럼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는 안전과 환경을 경영의 최우선 가치로 여기며, 지역사회의 귀감이 되고자 많은 노력을 해왔다. 지금은 이러한 노력들이 빛을 발하면서 지역민들의 신뢰를 받는 친환경 안전사업장으로 거듭나게 됐다. 이곳의 안전마인드와 안전환경 우수사례가 동종 업종에 널리 활용될 수 있길 기대해본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