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보그워너모스텍(유)

 


Safety First, Quality Always

보그워너사(社)는 미국 시카고에 본사를 둔 자동차 부품 제조업체로 연간 매출액 74억 달러(2013년 기준), 전세계 19개국 60개 사업장(2014년 3월 기준)에 1만9700여명의 종업원을 거느린 글로벌 기업이다. 보그워너의 계열사 가운데 하나인 한국의 보그워너모스텍은 자동차 엔진 타이밍 체인을 주력으로 만드는 업체다.

미국 보그워너사가 100% 투자한 외국인 투자기업으로, 독보적인 기술력을 앞장세워 폭스바겐, 다임러 벤츠, 포드, 크라이슬러 등 이름만 들으면 누구나 알만한 전세계 자동차 제조업체들을 고객사로 두고 있다. 지난 2006년 매출액 350억원에 불과하던 보그워너모스텍은 최근 매출액 1200억원을 달성하며 고속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그렇다고 단순히 성장만을 중시한 것은 아니다. 협력업체를 주로 활용하는 다른 제조업 사업장과 달리 전직원을 정규직화해 근로자의 안정적인 근무여건을 보장하고 있다. 평택 한산산업단지의 일부 사업장이 인턴과 아르바이트 등 단기 계약직 인력을 쓰면서 수시로 인력교체가 일어나는 것과는 대조적인 모습이다. 여기에 보그워너모스텍은 ‘Safety first Quality always’라는 기치 아래 안전을 우선시하는 기업문화를 조성했다. 안전한 근무환경이 좋은 품질의 제품 생산으로 이어진다고 믿고 있기 때문이다.

◇본사의 강도 높은 안전규정 준수
보그워너모스텍은 미국 본사의 안전규정을 따르고 있다. 안전은 이른바 글로벌 스탠다드가 없어 국가별로 안전에 대한 기준이 다소 상이한 측면이 있다. 그 중에도 미국은 안전시스템이 잘 갖춰져 있는 것으로 유명한데, 보그워너사의 안전기준은 미국의 법적 기준보다도 까다로운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때문에 국내에 공장을 설립하던 당시에도 본사의 안전지침 때문에 적잖은 부침이 있었다. 공장 설립을 위해서는 보그워너 본사 소방담당자의 승인이 필요한데, 국내기준을 훨씬 상회하는 까다로운 기준을 제시한 탓이다.

본사에서는 평택공장에 화재 발생 시 스프링클러를 통해 2시간 동안 물이 나올 수 있는 규모의 물탱크를 설치할 것을 요구했다. 단순히 큰 규모뿐만 아니라 소방장비 부품까지 지정된 제품을 사용할 것을 권고했고, 결국 평택공장에는 2억원 가량의 비용이 들어간 270톤 규모의 물탱크가 설치됐다.

이는 국내 소방 규정을 크게 상회하는 수준이다. 송탄소방서가 불과 10여km 거리에 위치해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과한 조치로까지 비춰질 수도 있다. 하지만 본사 방침은 화재 발생 시 초기 진화에 실패하고, 소방당국이 출동하지 못하는 최악의 상황에도 안전을 확보할 수 있도록 대비책을 요구했던 만큼 타협의 여지는 없었다.

덕분에 현재는 어떠한 상황에서도 안전한 대응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직원들은 보다 안심하고 작업에 임할 수 있게 됐다. 이는 생산성 향상과 사기 진작으로 연결돼 기업 성장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됐다.


◇상호 안전점검의 내부감사 방식 채택
보그워너사의 독자적인 안전보건규정(GSSF)은 글로벌 기업의 선진적인 안전관리 시스템을 잘 보여주고 있다. GSSF는 사업장 안전성을 평가하는 수단으로 20개 항목, 650여개의 하부문항으로 구성돼 있다.

GSSF는 단순히 자가 테스트를 실시하는 것에 그치지 않는다. 객관성과 신뢰성을 확보하기 어려운 자가 안전점검 대신 그룹사의 다른 안전담당자의 도움을 받는 내부감사 형식을 취하는 것이다. ‘3rd Party Audit’이라고 불리는 이 방식은 그룹 내 다른 계열사 안전담당자가 직접 사업장을 방문해 안전을 점검하는 형태다.

점검 내용은 모두 보고서로 작성돼 본사에 이관되고, 본사에서는 보고서 내용을 바탕으로 사후조치 여부까지 확인한다. 보그워너 본사가 안전컨트롤 타워 역할을 하면서 전세계 그룹사의 안전관리를 체계적으로 이끌어가는 것이다.

본사의 안전규정이나 지침 외에도 보그워너모스텍은 오래전부터 직무안전분석(JSA)을 기반으로 한 위험성평가를 자발적으로 진행해 왔다. JSA는 사업장 근로자가 맞닥뜨릴 수 있는 위험요소를 분석·평가해 대응방안을 제시하는 것으로 작업환경뿐만 아니라 근로자의 불안전한 행동까지 평가해 위험을 사전에 차단한다.

선진 안전관리 시스템을 보여주고 있는 보그워너모스텍이 앞으로도 높은 품질의 제품을 생산하기 위해 안전한 환경을 조성할 것임은 틀림없어 보인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