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와 관련된 소식을 접할 때마다 안타까운 마음이 가득하다. 되짚어볼수록 참사를 막을 수 있는 요소들이 많았다는 것이 유독 더 마음 아픈 이유이다.

정부 당국의 늑장대처는 물론 관련 기관의 총체적인 재난대응 능력의 부재, 소 잃고 외양간 고치기 식의 후속조치들은 당사자는 물론 국민들을 분노케 하고 있다.

대형사고가 터질 때마다 앞으로는 똑같은 실수를 반복해서는 안된다는 약속을 각계각층에서 했지만 결국 또 어른들의 말뿐인 약속이 되어버렸다. 세월호 사건의 경우 ‘인재’라는 견해가 지배적이다.

실제로 세월호 침몰 사고를 조사중인 검·경 합동수사본부는 지난 26일 청해진해운 김한식(71) 대표와 상무 김모(63)씨, 해무팀장 안모(69)씨, 물류팀장 남모(56)씨, 물류팀 차장 김모(45)씨 등 임직원 5명을 구속 기소했다.

이날 구속 기소된 5명의 혐의 내용 등에 따르면 세월호 사고의 원인은 먼저 지난 2012년 일본에서 수입된 뒤 수리 및 증축에 따른 총 톤(t)수의 증가(239t)와 좌우 불균형, 사고 당일 최대 화물 적재량(1077t)의 2배에 달하는 과적(2142t)이 지목됐다. 여기에 관계 법령에 따르지 않은 방법으로 차량과 컨테이너를 부실하게 고박해 복원성을 악화시킨 것도 원인으로 꼽혔다.

이런 사고 원인들과 함께 선장을 비롯한 선원들은 승객들에 대한 구조조치 없이 자신들만 퇴선해 버림으로써 결국 막대한 인명피해를 야기시켰다. 결국 세월호 안전을 책임지고 끝까지 승객들의 구조를 해야 할 책임자들의 안전의식과 윤리의식 부재가 안타까운 결과로 이어진 것이다.

그렇다고 비단 그들에게만 책임을 돌릴 문제도 아니다. 산업현장에서 재해가 끊이지 않고 있다는 점에서 국민 모두 개개인마다 가지고 있는 안전의식을 먼저 생각해봐야 할 것이다. 안전사고가 일어날 때마다 가장 핵심적인 원인으로 지적되는 것이 바로 ‘안전불감증’이다.

과학기술이 발달하면서 현대사회를 사는 우리들은 분명 문명의 이기를 누리고 있다. 하지만 그만큼 큰 위험도 존재한다. 다만 그 위험성을 인지하지 못할 뿐이다.

이처럼 위험성을 깨닫지 못하니 당연히 안전불감증에 빠질 수밖에 없는 것이다. 정기점검 같은 시스템이 있지만 대충 지나치고, 검사기준대로 검사를 해서 불합격 판정을 내리면 압력을 행사하거나 검사기관을 바꾸는 것이 산업현장의 대표적인 안전불감증 행태다.

편리함을 누릴수록 더욱 더 기본을 준수해야 하는 부분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아무 일 없겠지’라는 안전불감증이 대형사고를 야기시키고 있는 것이다.

안전관리에는 양보가 없다. 안전관리 소홀로 인한 사고발생에 따른 피해는 안전관리비용보다 몇 백배, 몇 천배의 피해로 돌아온다는 것을 다시 한번 인식해야 한다. 특히 나 자신부터 안전불감증에 걸려 있는 것은 아닌지 성찰해 봐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