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전문가로 구성된 정책자문단 운영

교육부가 올 하반기까지 유아부터 고교 단계까지 체계적인 안전교육이 가능한 ‘안전교육 표준안’을 만들기로 했다.

교육부는 지난 1일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현안보고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안산 단원고 수학여행 사고 경과 및 대책’을 보고했다. 이에 따르면 교육부는 우선 교육시설과 학생활동 전반을 점검하고 ‘국가 개조’ 차원에서 교육 안전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교육부는 ‘안전교육 표준안’을 만들어, 학생의 발달단계에 맞는 안전교육을 관련 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시간에 시행할 계획이다. 이후 이를 토대로 발달단계별 융합형 교육을 실시하기로 했다.
또 안전교육 내실화를 위한 학교장, 교사, 학생 대상의 안전교육 연수도 강화된다.

앞으로 학교장 연수 시 관련 법령·매뉴얼 연수를 반드시 받아야 한다. 또 이달부터 수학여행, 숙박형 체험활동 등 현장체험학습을 시행하기 전 업체 담당자는 의무적으로 학생, 교사에 대한 안전교육을 시행해야 한다.

더불어 교육부는 이달 중 대학 방재관련 학과 교수, 현장 전문가 등 안전교육 및 재난안전 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안전교육 정책자문단’을 운영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현장체험학습 안전매뉴얼도 개선된다. 숙소 도착 후 비상상황 발생 시 대피 등 훈련과 선박·항공기 탑승 및 비상시 행동 요령도 의무적으로 실시해야 한다.

특히 교육부는 학생의 안전의식을 높일 수 있도록 초중등학교 교육과정에 안전교육 내용도 대폭 강화할 방침이다.

한편 교육부는 안산 단원고 학생과 교사들의 심리적 안정을 지원하고, 학교가 일상 교육활동에 전념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조치를 취한다는 계획이다.

이와 관련해 구조학생 70명에 대해서는 오는 11일까지 회복프로그램이 운영된다. 학생들은 교과영역 6시간, 치료영역 38시간, 자율활동 17시간, 특강 2시간 등의 프로그램을 받게 된다.

뿐만 아니라 단원고 재학생 및 일반교사 고위험군에 대해서는 그룹상담과 일대일 상담이 이뤄지고, 2~4주 뒤에는 외상후스트레스장애(PTSD) 검사를 진행하게 된다. 또 희생·실종학생 형제자매 등은 복지부와 협조해 PTSD 검사를 하고, 결과에 따라 학교와 가정을 방문해 집중 관리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